티스토리 뷰

 영상을 촬영하다보면 전문장비가 아닌 핸드폰이나 일반 디카로 촬영할시에 영상안에 다양한 잡음들이 섞이는경우가 많습니다. 바람소리 물소리 사람들의 잡담 차소리 등등 말이지요.

 

 그런데 영상을 처음 촬영해서 유튜브와 같은 영상플랫폼에 업로드를 하는분들을 보면 대부분 이런 잡음들을 전혀 제거하지 않으시고 바로 업로드를 많이 하시더라구요. 원리를 알고 잡음을 제거한뒤 영상을 업로드해주게되면 훨씬 좋은 퀄리티의 영상을 만들수도 있는데 말이지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베가스 프로그램으로 영상의 잡음을 제거 하는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우선 촬영한 영상을 불러오면 위와 같이 이미지파일과 음성파일이 하나의 그룹으로 묶여져 있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음성파일 안에는 다양한 주파수와 소리의 음량 정보가 기록되어 있는것을 위에서 확인 하실수 있지요.

이때 음성 파일에서 잡음을 제거 하기위해선 우선 빨간네모박스로 표시한 '이벤트' 버튼을 누르도록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설정할수 있는 여러가지 옵션들이 나오는데요. ALL 안에 있는 Graphic EQ 를 선택해주서 적용시켜줍니다. 소리를 수정하는건데 왜 그래픽이라는 단어가 붙은지는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수정방식을 그림으로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그래픽이라는 단어를 붙인거라고 추측 할뿐입니다.

 

 

G EQ 창이 열리면 위와 같은 모습이 나옵니다. 이걸 설명하기전에 사람들이 들을수 있는 영역대의 주파수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보자면 우리들이 듣고 있는 소리에는 다양한 영역대별 소리가 있습니다. 그것들이 모두 합쳐져서 우리가 듣는 소리로 변화되는것이지요. 그래서 위의 창에서 각 영역대별로 있는 소리를 키우고 줄임에 따라 잡음을 제거 하는 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느 영역에 지우고 싶은 잡음이 있는지 찾는것은 본인의 영상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이리저리 여러번 조작해보면서 그 영역대의 소리를 낮추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면 뮤지션들이 커다란 기계에서 위와 같은 버튼들을 올리고 내리는걸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각 주파수별 소리를 올리고 내리는 역할을 하는겁니다. 그것이 10개의 단위로 구분되어 있어 좀 간단할 뿐이지만요.

위에 Envelope 부분에서 수정한 그래프 모양대로 버튼들이 올라가고 내려가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20band는 위의 10band 보다 더욱 자잘할게 소리를 수정할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묘한 소리를 캐치해내는 능력을 가지신 분들은 위의 기능을 사용하시면 될겁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