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제는 자막을 만들고 텍스트 위치를 설정하는 방법을 포스팅 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텍스트창 안에서 설정기능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빨간선으로 표시한부분들을 좌측에서부터 설명하자면 글자폰트종류, 글자크기, 글자 두껍게 표시, 글자 기울여표기, 좌측정렬, 중앙정렬, 우측정렬 이 되겠습니다. 이 기능들은 직접적으로 글자의 모양을 설정하는 기능들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 글자들은 아래에 sample text 라고 되어 있는 공간에서 적어 넣을수 있습니다.

 지난번에도 말했다시피 베가스는 영어기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위에 장문의 글을 직접 적어넣게 되면 받침을 적어넣을때마다 글자가 제대로 타이핑 안되는것을 보게 될것입니다. 그래서 장문의 글을 적어넣을때는 메모장에 글자를 적어넣고 복사한뒤 붙여넣기 하는방식이 편할수 있습니다.

 

 

 Text color 는 말그대로 글자의 색상을 지정하는 곳입니다. 좌측의 화살표를 누르게 되면 좀더 쉽게 색상을 지정할수 있는 칸이 나오고 그부분에서 원하는 색상을 누를수 있으며, 원하는 색상 코드가 있다면 1.0,1.0,1.0,1.0 이부분에 적어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우측에 보이는 시계모양으로 된 아이콘으로 누르게 되면 애니메이션 효과를 지정할수 있는데요. 활성화되면 아래에 text color 타임라인부분이 나오는것 확인하실수 있을겁니다. 이곳에 마커를 이동해서 색상을 변경해 넣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글자의 색상이 변경되는 효과를 줄수 있습니다.

 

 

 

 Animation : 이 기능은 베가스에서 제공하는 글자의 움직임 애니메이션을 줍니다. 베가스 버전에 따라 다를수 있는데, 제가 사용하는 13버전에서는 위의 기능으로 애니메이션 효과를 줍니다. 애니메이션 기능을 실행하는 프레임범위는 창 상단에 있는 Duration 에서 설정할수 있습니다. 00.00.05.00 이 부분을 00.00.10.00 으로 수정하게 되면 애니메이션 기능이 10초의 텍스트 길이동안 1번 일어나게 됩니다. 타임라인상의 텍스트프레임길이가 10초인데 duration 수치를 5초로만 잡는다면 애니메이션 기능이 2번 일어나게 됩니다.

Scale : 이기능 또한 번역그대로 글자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위에서 폰트의 크기를 조절하고도 따로 크기를 키우고 줄일수 있다고 합니다. 스케일에 붙어 있는 시계모양 아이콘 역시 애니메이션 설정을 할수 있는것으로 시간이 변함에 따라 크기를 늘리고 줄일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Location : 이것은 글자의 가로축 세로축의 위치를 지정하는것으로 좌표를 지정할수도 있고, 화면상에서 텍스트박스를 움직이는것으로 위치조절도 가능합니다.

 

Anchor Point : 텍스트 창을 조작하는데 중요한 기능중에 하나라고 볼수 있는데요. 우측에 텍스트박스에 기준점을 지정하는겁니다. 이 기능이 어떻게 쓰이는지 예를들자면 글자의 크기를 조절하는 애니메이션이 걸려있다고 쳤을때 중앙에 기준점을 잡게 되면 상하좌우로 크기가 늘어나지만, 좌측상단에 기준을 잡게되면 우측하단으로 글자가 커졌다가 작아졌다 하는 모습을 볼수 있게 됩니다.

 

 

 

Outline : 글자에 테두리를 주는효과 입니다. outline width 에서 10까지 수치를 줄수 있지만 우측에 임의로 수치를 20 30 이렇게 더 추가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두께는 우측의 시계모양 아이콘으로 애니메이션을 걸수 있습니다.

Outline color 는 글자 테두리의 색상을 지정하고 애니메이션을 걸수도 있습니다.

 

 

shadow color : 글자의 그림자색상을 지정해줍니다.

shadow offset X : 그림자가 가로선상에서 이동합니다.

shadow offset Y : 그림자가 세로선상에서 이동합니다.

Shadow blur : 그림자의 범위 크기를 지정합니다.

 

 그림자의 크기나 위치 색상 모두 애니메이션을걸어서 조작할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